태국동향안내

태국인 TikTok 사용량 세계 2위, 아시아 1위

작성자
재태국한인회
작성일
2025-08-11 10:59
조회
22

We Are Social, 태국 사용자 TikTok 사용량 아시아 1위, 세계 2위




We Are Social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은 TikTok 사용량 기준 아시아 1위, 세계 2위 국가로 부상했다. 또한 TikTok 플랫폼 광고 도달 범위 측면에서 세계 9위를 차지했다.

Digital 2025: July Statshot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국가가 TikTok 전 세계 광고 시청자의 거의 4분의 1을 차지하며, TikTok 플랫폼에서 가장 큰 광고 시청자 기반을 형성하고 있다.

태국은 월간 활성 TikTok 사용자 비율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으며, 인터넷 사용자 10명 중 8명 이상이 매달 TikTok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 평균 10명 중 3명에 불과한 것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We Are Social의 동남아시아 총괄 이사인 Naiyen Wang은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이 지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제품 및 브랜드 참여를 위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히면서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은 유머러스하고 재미있으며 바이럴 마케팅이 가능한 콘텐츠다. 왕은 마케터들에게 이는 강매 전략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진정으로 즐기고 소통하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동남아시아 인터넷 사용자들은 매주 전 세계 평균인 11시간 39분보다 더 많은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필리핀 사용자들은 매주 20시간 이상의 동영상을 시청하며, 그중 절반 이상이 TikToks나 Reels와 같은 짧은 영상 클립을 선호하고 있다.

YouTube는 광고 시청자 규모 측면에서 전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25억 4천만 명에 달한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YouTube를 가장 열성적으로 사용하는 국가 중 하나이며, 이 지역 국가들은 월간 사용 점유율 기준 세계 상위 10위권 중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데 필리핀(86.2%)과 베트남(85%)이 순위를 선도하고 있다.

이 지역 인터넷 사용자 5명 중 1명 이상이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있으며, 매주 인플루언서 영상이나 브이로그를 정기적으로 시청하고 있다. 필리핀에서는 43.5%가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있으며, 약 절반이 매주 콘텐츠를 시청한다.

유머, 밈 기반 또는 바이럴 영상은 16세에서 64세 사이의 사용자 사이에서 뮤직비디오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온라인 영상 형태로 TikTok은 이 분야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약 80%가 이러한 콘텐츠를 위해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브랜드 발견의 통로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사용자의 80% 이상이 소셜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검색하며, 말레이시아와 필리핀 사용자의 60% 이상이 동일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구매 결정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Instagram, TikTok, Facebook은 각각 브랜드 리서치에 있어 세계 최고의 플랫폼dmfh 페이스북은 소셜 미디어 기반 웹 트래픽의 주요 원천으로 전체 리퍼런스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이 수치가 90%를 넘어 페이스북이 이 지역에서 엄청난 브랜드 도달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동남아시아 지역 메시징 플랫폼 

동남아시아 지역 메시징 플랫폼 선호도는 국가별로 다르다. WhatsApp은 말레이시아(92%), 인도네시아(91.3%), 싱가포르(82.1%)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Messenger는 필리핀(93%), 태국(78.3%), 베트남(76.3%)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 동남아시아는 Messenger 광고 점유율이 22.7%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Telegram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전 세계보다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3분의 1만이 매달 텔레그램을 사용하는 반면,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서는 3분의 2에 육박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 외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면;

  1. 동남아시아 사용자는 전 세계 평균(6.84개)보다 더 많은 소셜 플랫폼을 사용하며, 말레이시아는 8.42개 플랫폼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
  2.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의 절반 이상(51.4%)이 매달 X(구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다.
  3.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 10명 중 6명은 AI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4.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ChatGPT 월간 사용자 비중이 가장 높으며, 인터넷 사용자의 약 40%가 생성 AI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출처: The Nation]

전체 139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39
New 정책금리 1.50%로 인하
재태국한인회 | 2025.08.13 | 추천 0 | 조회 3
재태국한인회 2025.08.13 0 3
138
태국 고속 성장을 위협하는 10가지 글로벌 위험 분석
재태국한인회 | 2025.08.12 | 추천 0 | 조회 17
재태국한인회 2025.08.12 0 17
137
태국, 문화유산 아시아 1위 세계 8위
재태국한인회 | 2025.08.12 | 추천 0 | 조회 20
재태국한인회 2025.08.12 0 20
136
노동 전문가, 스리랑카 노동자 수입에 경고
재태국한인회 | 2025.08.11 | 추천 0 | 조회 20
재태국한인회 2025.08.11 0 20
135
TDRI, 태국이 국제 사회에서 밀려날 위기 경고
재태국한인회 | 2025.08.11 | 추천 0 | 조회 16
재태국한인회 2025.08.11 0 16
134
태국인 TikTok 사용량 세계 2위, 아시아 1위
재태국한인회 | 2025.08.11 | 추천 0 | 조회 22
재태국한인회 2025.08.11 0 22
133
Agoda, 2025년 아시아 최고 여행지로 Pattaya 선정
재태국한인회 | 2025.08.11 | 추천 0 | 조회 19
재태국한인회 2025.08.11 0 19
132
태국 언론 정치정세 주요내용 (25.8.2.~8.8.)
재태국한인회 | 2025.08.08 | 추천 0 | 조회 43
재태국한인회 2025.08.08 0 43
131
태국 경제관련 현지 언론동향 (25.7.30.~25.8.7.)
재태국한인회 | 2025.08.08 | 추천 0 | 조회 28
재태국한인회 2025.08.08 0 28
130
태-캄 13개 항목 휴전 합의
재태국한인회 | 2025.08.08 | 추천 0 | 조회 34
재태국한인회 2025.08.08 0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