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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해설위원 이태원 클라쓰 15회(61) 명지대 기록정보대학원 교수가 최근 홍대 앞에 갤러리를 열었다. 축구 전문가가 갑자기 왜 갤러리를? 그러나 신 교수와 조금만 이야기를 나눠보면 그가 미술에 얼마나 깊은 애정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된다. 신 교수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 나갈 때마다 미술관을 찾아 그림을 감상했고 마음에 드는 그림은 쌈지돈을 모아 하나 둘씩 구입했다. 자신이 거주하는 홍대 앞에 미술관이 없는 것이 안타까워 갤러리를 열게 됐다는 그는 “부지런히 작가들의 작업실을 방문해 미술계의 다시보기을 발굴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축구해설가와 그림은 거리가 멀어보인다. 미술을 언제부터 좋아했나? 스포츠 하던 사람이 무슨 미술이냐고들 한다. 그러나 스포츠도 문화의 한 카테고리다. 나는 축구를 할 때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 격렬하게 살았다. 은퇴하고 나서 잠재된 폭력성을 다스리기 위해 굉장히 고통을 겪었다. 폭력성을 다스리기 위해 음악과 차( )와 그림에 입문했다. 차를 마시고, 무반주 첼로를 듣고, 인사동에서 조선시대 목기를 감상했다. 비로소 내 인생에서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이 균형을 이뤘다. 체육인들에게는 특히 음악과 미술이 중요하다. 대한민국에서 체육은 이기면 되는 승리의 방정식이다. 한 쪽으로 치우치기 쉬운데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는 예술을 즐겨야 한다. 지금까지 수집한 그림 중 가장 좋아하는 그림은 무엇인가. 처음 수집한 작품이 박고석(1917∼2002) 화백의 설악산 울산바위, 쌍계사 그림이다. 돈이 많아서 산 것이 아니라 강의료를 당겨 받아 구입하기도 했다. 평소 지인들에게 이야기한다. 좋은 그림은 부적 같다고. 좋은 기운을 준다. 홍대 앞에 갤러리를 낸 이유는? 외국에 가면 미술관엔 빠짐 없이 들렀다. 특히 최근 10년간은 일본에 30여차례 가서 고흐, 고갱, 로뎅 등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했다. 일본만 봐도 국가 미술관 뿐 아니라 이태원 클라쓰 15회 넘쳐난다. 작은 공간이지만 자신의 이름을 걸고 ‘문화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미술관이 많았다. 한국에서는 ‘개인미술관은 대기업 사모님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편견이 있다. 내가 사는 마포구를 보면 미술로 유명한 홍익대가 있는 데 미술관이 하나도 없다. 홍대 근처에 조선시대 목가구와 달항아리, 한국 대표 화가의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미술관을 여는 게 꿈이었다. 시간에 쫒겨 못하다가 예순을 넘고보니 더 늦어지면 못할 것 같아 갤러리를 열었다. 같아 갤러리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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